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2004년 도입한 KTX-1 열차 46편성(920량)의 내구연한이 다가옴에 따라, 약 6조 원에 달하는 교체 비용을 마련해야 하는 중대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KTX-1은 1998년부터 2004년까지 도입되어, 기본 사용 연한 20년을 넘기고 중정비를 통해 최대 2034년까지 운행이 가능하도록 연장되었습니다. 그러나, 교체 시기를 고려한 발주 및 제작 기간을 감안하면, 늦어도 2028년까지는 발주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러한 대규모 교체 작업은 코레일의 재정에 막대한 부담을 주며, 자금 조달 방안 마련이 시급합니다.
최근 코레일은 지속적인 적자와 부채 증가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여기에 KTX-1 교체 비용까지 더해지면 재정 건전성은 더욱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레일은 다음과 같은 대응 방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KTX-1 교체는 코레일의 미래와 직결된 중요한 사안입니다.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철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행에 옮겨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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